모기는 왜 UV를 좋아하나요?
모기는 특정 유형의 빛에 더 끌릴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모기는 특히 자외선 (UV) 빛이나 매우 밝은 백색 빛에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모기가 자외선을 감지하는 능력이 있어서, 이를 통해 먹이나 서식지를 찾는 데 도움을 받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열, 이산화탄소, 냄새 등도 모기의 흡혈 욕구를 자극하며, 뛰어난 이산화탄소 감지 능력으로 사람의 위치를 알아낸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녁이나 밤 시간에 땀을 흘리고도 씻지 않은 채 자면 모기에 물릴 각오를 해야 합니다.
또한, 옥탄올 (octanol)이 섞인 냄새를 좋아하는데, 땀 냄새, 발 냄새, 화장품 냄새, 바디 용품, 향수 냄새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은 사람들도 모기에 물릴 가능성이 크며, 몸에 꼭 달라붙은 옷을 입은 사람들도 쉽게 모기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기가 피를 먹는 것은 배가 고파서라기 보다 알을 낳기 위해서 입니다. 피에는 알의 성숙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철분이 들어 있어 모기에게 최고의 영양식이 됩니다. 이것이 모기가 피에 굶주린 이유이며, 피를 많이 빨수록 더 많은 알을 낳아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모기는 모든 사람을 무는 것은 아니며, 산란기의 암컷 모기만이 사람의 피를 빨게 됩니다. 수컷 모기는 꽃의 꿀이나 나무의 수액과 이슬 등을 먹고 살기 때문에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모기가 특정 색상의 빛, 예를 들어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빛과 같은 따뜻한 색조의 LED 빛에는 상대적으로 덜 끌린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